전기차의 경우 모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, 통상적으로 직류(DC) 400V 형태로 배터리에 전기를 저장합니다.
이 때 급속 충전기의 경우, 전력망에서 교류(AC) 220V 형태로 전기를 받아 충전기가 자체적으로 직류(DC) 400V로 변환을 하여 전기차에 공급합니다. 이 과정에서 충전기에서 변환 손실이 발생합니다.
완속 충전기는 전력망에서 교류(AC) 220V 형태로 전기를 받아 차량에 공급합니다. 이 과정에서의 손실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 다만, 차량은 공급받은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기 위하여, OBC(On-board Charger)라고 불리는 차량 내 장치를 이용해 220V 교류 전기를 400V 직류 형태로 변환합니다.
차량 OBC의 전기 변환 효율은 차량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으나, 통상 10~30% 정도의 전기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.
스타코프 충전기는 전력사업법에 의거하여, 국가기술표준원의 전력량계(전기 계량기) 형식승인 및 오차 검증을 받은 경우에만 현장에 설치가 가능하며, 계측의 정확성은 정부에서 공인하는 것으로 생각해주셔도 됩니다.